Content

THE KOREA FORUM
한국일보가 주최하는 ‘한국포럼’은 국내외 정치 지도자와 석학, 기업인 등 각계 최고 전문가와 함께 정치·사회·경제·외교 등 그 해 한국 사회에 대두된 핫 이슈를 다각적으로 심층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는 대한민국 대표 포럼입니다.

한국일보 창간 60주년 기념으로 2014년 창설된 한국포럼은 제1회 ‘하나의 대한민국: 갈등 넘어 통합으로’를 주제로 개최한 후, 제2회 ‘성장과 복지, 함께 가는 대한민국’제3회 ‘위기의 한국경제, 새 길을 찾아서 시장(Market)·혁신(Innovation)·탈규제(Deregulation)’ 포럼을 통해 국가 발전과 사회 통합을 모색하는 방안을 찾아왔습니다.
2017년 제4회 ‘대한민국, 어떻게 바꿀 것인가! 차기정부 과제 중심으로’ 포럼에는 19대 대선을 앞두고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를 등이 한자리에 모여 대한민국의 미래비전을 제시하였습니다.
제5회 ‘위기에서 평화로: 한반도 비핵화와 新 동북아 질서’, 제6회 ‘文정부 3년, 3대 허들을 넘어-노동개혁, 대기업정책, 혁신과 가치충돌’ 포럼에서는 흔들리는 동북아 질서 재편을 위한 우리 사회의 방향성과 정체된 한국경제의 혁신과 4차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한국포럼은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만연한 오랜 관행과 사회적 병폐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문제제기를 통해 한국 사회의 미래 혁신 비전을 제시하겠습니다.